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어 쉽게 할수있다!

[인도네시아어 배우기] ---- 색깔 WARNA -----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니어로 (인도네시아어) 색-warna (와르나)에 대해서 해볼게요. 

 

인도네시아 국기

상 사카 메라 뿌티(인도네시아어: Sang Saka Merah Putih)라고 부르는데요. 

사실 여기 살면서 상 사카 메라 뿌띠 라고 들어본적은 없고요. 전문분야에서는 쓸지 모르지만 일반생활하면서는

들어본적은 없네요 ㅋ. 책에서만 나오는 단어같은 느낌... 

 

보통은 인도네시아 국기 - (븐데라) "bendera 인도네시아" 라고 말해요. 

위-빨간색 , 아래-흰색인데요. 

빨간색- 메라 Merah , 흰색 - 뿌띠 Putih라고 해요. 

발음들이 다 예쁘지않나요? ^^

빨강은 용기, 흰색은 순결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빨강이 나왔으니 무지개색 한번 가볼게요~ ^^ 

 

- 빨강색 - Merah 메라

- 주황색 - orange 오렌지

- 노랑색 - kuning 꾸닝

- 초록색 - hijau 히자우(히조우)

- 파랑색 - biru 비루

- 남색 - biru tua 비루 뚜아 (여기서 뚜아는 사람한테도 쓸수있는데요. 늙었다 오래됐다 색에서는 진하다 라는 표현으로 사용할수있어요)

- 보라색 - ungu 웅우

 

 

* 무는 pelangi 쁠랑이 라고 해요. 쁠랑이 너무 이쁘지않나요? ^^;;

 

저희 큰 아이가 현재 중2인데요. 전에 발리에서 초등1학년때 한달 동안 놀면서 영어에 익숙해지게끔 하려고 국제학교 썸머스쿨에 들어갔어요. 

제가 보낸 학교는 발리 우붓에 위치한 학교였고 학교이름이 쁠랑이pelangi학교였는데요

시골에 있는 학교같은 느낌처럼 아주 아담하고 영어를 왜 공부해 분위기고 가볍게 아이들에게 재밌게 물론 썸머스쿨이였으니 프로그램자체가 그런거긴했지만요. 학교 분위기도 그런거 같아요.

그리고 보통 한국학교와 국제학교의 방학 기간이 다르거든요 

자카르타에 한국학교가 한군데 있어요. 거기는 한국의 방학과 거의 비슷하죠. 

한국에서 놀러온 친구네와 우붓에서 지냈는데 방학기간이 안맞아서 학교에 체험학습? 서류를 작성해서 꽤 학교를 빠진걸로 기억해요. 물론 지인집도 아이들이 초등이였기때문에 가능했죠.

 

우붓의 쁠랑이란 학교는 혹시 방학기간이 안맞아도 일반수업도 잘 얘기하면 받아주더라구요

다른학교는 절대 있을수 없는 일이라서 좀 놀라긴했지만 나중에 혹시 한국에서 오시는 분중 방학기간이 안맞아서 고민이신분은 참고하심 좋을거같아요. 

그리고 쁠랑이 학교는 중등은 없고 초등만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