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어 쉽게 할수있다!

selamat pagi 슬라맛 빠기~

인도네시아에서 흔히 볼수 있는 코코넛나무와 핑크색 꽃(노란꽃도 많아요)

오늘은 간만에 인도네시아어 대해서 인사말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 

인도네시아는 영어,일어처럼 아침,점심,저녁, 자기전인사가 따로따로 있어요.

물론 살다보면 할로~~ halo 만으로도 인사는 가능하긴 하지만, 그래도 때때마다 인사는 정해져있어요. 

 

우리말의 [안녕하세요]라는 말에 해당하는 표현은 인도네시아에는 없어요. '좋은 아침을' 좋은 낮을' 좋은 저녁을' 이런식으로 말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selamat pagi [슬라맛 빠기] 좋은 아침이에요 빠기라는 인사는 아침부터 11시경까지 사용할수있는 인사예요.

 

selamat siang [슬라맛 씨앙] 좋은 낮입니다 - 는 11시~15시경까지 사용하는 인사구요

 

selamat sore [슬라맛 쏘래] 좋은 초저녁입니다 - 는 15시경부터 저녁 6시정도까지 사용합니다.

 

selamat malam [슬라맛 말람] 좋은 밤입니다 - 는밤이 어두어져서부터 쭉 새벽전까지입니다. 

 

여기서 selamat 슬라맛은 안녕,평온,평화 등을 뜻하는 말이에요. 편안해서 다행이다. 뜻 이외에 소망을 신에게  부탁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또 인도네시아에서는 작별 인사도 만났을때도 위에 있는 인사와 같습니다. 점심에 헤어질때도 슬라맛 씨앙 하며 해도 되고요. 실생활에서는 친구사이? 에서는 saya duluan ya  사아둘루안야~  라고 나 먼저갈게~~ 또는 sampai jumpa 삼빠이 줌빠 담에 봐요 라고 인사를 합니다. ^^ 

 

 

발음으로 힘들진 않으니 인니어를 배우시면 처음엔 엄청 쉬운 언어라고 느끼실거에요. 인니어는 제가 느끼기엔 공부하면 할수록 좀 복잡해지는 언어인데요. 

이 나라에 와서 1~3개월만 공부하면 생활하는 간단한 회화는 할수있게되요. 중간 생각하고 단어단어만 얘기해도 소통이 되기 때문이죠 ^^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요 삼빠이 줌빠~~  sampai jumpa 담에 또 올리겠습니다. 

게으르지말아야하는데 블로그 처음하니 익숙치가 않네요 ^^ 

앞으로 좀더 열심히 주기적으로 인사할게요 ^^